[일의 성과 극대화]타인의 성공비결이 내게 얼마나 도움이 될까?
- 이병섭
- 2024.12.17 17:13
- 조회 66
- 추천 0
1. 한 연구진은 메사추세츠병원 외과의사 71명, 6,516 건의 수술을 조사했다. 어떤 경험을 통해 수술의 성공률이 높아질까? 타인의 성공적 수술을 보면 성공이 높아질까? 자신의 실패 경험은 교훈이 되어 향후 성공 확률을 높일까?
2. 연구진은 이러한 연구를 통해 흥미로운 결과를 발견했다. 수술 성공률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1) 타인의 실패 경험이라는 것이다. 흥미롭게도 타인의 성공 경험은 자신의 성공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나 타인의 실패 경험은 자신의 성공에 매우 큰 영향을 미쳤다. 왜일까? 대개 사람은 타인의 성공을 부러움으로 가져가지 자신의 레슨과 피드백으로 가져가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나 타인의 실패는 명확한 피드백이 되고 타산지석이 된다.
2) 자신의 성공 경험이었다. 흥미롭게도 자신의 실패를 통한 배움은 별로 없었다. 인간은 오히려 유사한 실패를 반복한다. 그런데 자신의 성공 경험은 더 큰 성공을 가져왔다. 왜일까? 대개 사람은 자신의 실패에 대해서는 주위나 자신을 탓할 뿐 냉정한 피드백으로 가져가지 못하기 때문이다.
3. 결론적으로, 누군가의 성공을 도와주려면,
1) 그가 작은 성공을 하게 도와라.
2) 당신의 실패 경험을 알려줘라.
당신의 성공 비결 자랑을 열심히 해봤자 상대는 감동과 부러움을 느낄지언정, 상대에게 그리 큰 도움이 안 된다. (물론, 도움이 되긴 한다) 또한 유명인의 성공 비결을 읽고 들어도(읽지 말라는 의미는 아님) 그리 발전하지 않는다.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이긴 하지만 그건 에디슨이니까 가능한 것이다.
4. 우리 같은 평범한 사람은 자꾸 실패하면 위축되거나 포기한다. 작은 성공 경험들을 만들고, 또 자신이 리더라면 구성원들에게 작더라도 성공 경험을 선사하라. 당신이 실패가 많다면? 당신은 성공하지 못했을지라도 타인을 도울 자료가 많아진 것이니 그리 실망하지 마시라.
출처 : : 일의 격(신수정 저자/KT Enterprise 부문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