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의 성과 극대화]유리를 내려칩니다
- 이병섭
- 2024.06.24 17:20
- 조회 107
- 추천 1
1. 미국의 한 유명 회사에서 깨지지 않는 안전유리를 개발한 후 영업사원들에게 판매하도록 했다. 유독 한 영업사원이 엄청난 판매 실적을 올렸다. 비결을 이야기해보라고 했더니 "저는 유리 샘플과 망치를 가지고 다닙니다. 고객 앞에서 망치를 들어 그 유리를 내리칩니다. 그러면 거의 판매가 됩니다"
2. 이 이야기를 들은 회사는 모든 영업사원에게 유리 샘플과 망치를 나눠주었고 그 결과 엄청난 매출 향상을 가져왔다.
3. 그 이후 영업사원들의 실적을 분석해보니 그 영업사원이 여전히 탁월한 실적을 보이는 것 아닌가! 그 사원에게 이유를 물었다. 그러자 그 사원은 "당연히 남들과 동일한 방법으로는 1등을 못 합니다. 저는 이제 다른 방법을 사용합니다" 과연 그는 어떤 방법을 사용했을까? 여러분이라면 어떻게 했을지 한번 생각해 보시라. 답은 아래에 있다.
4. 여러분이 단기간에 성과를 내고 싶은 사람이라면? 당신과 비슷한 친구나 동료에게 가서 신세한탄하고 정보교류 해봤자 도토리 키재기일 뿐이다. 비슷한 일을 하는데 탁월하게 하는 사람이 있다. 동일한 상황인데 탁월하게 영업실적을 내는 사람이 있고, 동일한 상황인데 탁월하게 일처리 하는 사람이 있고, 동일한 상황인데 탁월한 리더십을 발휘하는 사람이 있고, 동일한 사람인데 탁월하게 돈을 버는 사람이 있다.
이 사람에게 가서 배워라. 책을 읽는 것도 효과는 떨어지지만 하나의 방법이다. 단, 주의할 것은 본인 스스로는 잘하는데 비결을 잘 모르거나 운으로 된 분이 있다. 그런 분들이 말하는 비결은 효과적이지 않다. 그러므로 적용해보고 효과가 있는지 실험해보라.
5. 당신이 리더라면? 기업에서 관찰해보면 동일한 일을 하는데 고성과를 거두는 사람들이 있다. 당신이 리더라면 저성과자에게 성과를 높이라고 압력을 가하는 것을 하지마라. 그래봤자 다들 고생만 한다. 그것보다는 유사한 상황에서 높은 성과를 낸 사람들의 비결을 찾아 그것을 조직에 전파하고, 저성과자가 이를 실행할 수 있도록 돕는 편이 훨씬 더 도움이 된다.
6. 당신이 고성과자라면? 자신의 차별성을 잃을까 하는 두려움에 자신의 비결을 나누는 것에 인색하다면 당신은 진정한 고성과자가 아니다. 진정한 고성과자는 자신의 비결을 동료들과 공유하면서도 또 다른 자신만의 차별성과 새로운 비결을 창조한다.
7. 그럼 다시 돌아와, 아까 그 영업사원은 어떻게 말했을까? "저는 이제 고객에게 유리와 망치를 드립니다. 그리고는 쳐보라고 하죠"
출처 : 일의 격(신수정 저자/KT Enterprise 부문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