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 칼럼]물류 자동화 시스템은 지속적인 A/S가 핵심과제

물류센터의 생산성 향상을 위해서는 물류시스템의 도입이 무엇보다 필요하다.

그 회사의 취급 아이템에 맞는 물류시스템을 도입한다는 것은 물류를 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중요하게 생각하며, 적합한 물류시스템을 찾기 위해서 끊임없이 노력해야 한다.

2004년 9월 동경에서 실시한 동경물류전이라는 전시회를 참관하게 되었다.

물류센터의 각종 하드웨어 및 자동화기기, 물류용기 등이 엄청나게 전시되어 있었다.

나 자신 또한 물류자동화기기의 한 분야를 국내에서 담당하는 한 사람으로서 객관적으로 보았을 때, 물류자동화기기 분야만큼은 우리나라와 일본은 20년 이상의 수준 차가 있음을 실감하게 되었다.

아니 어쩌면 자동화기기와 같은 분야는 도저히 따라가기가 어렵다는 생각이 들 정도였다.

가끔 각 기업체에서는 대표이사나 임원진들이 외국의 물류전시회를 다녀와서 외국의 자동화 시스템을 국내의 대리점 차원인 엔지니어링사를 통하여 도입하는 경우가 가끔 있었다.

그렇지만 그러한 자동화 시스템의 도입은 기대했던 것만큼의 물류 생산성을 가져오지 못하고 오히려 기업 경영의 어려움을 초래하는 결과를 가져오게 되기도 한다.

왜냐하면 물류시스템의 도입은 무엇보다도 지속적인 유지보수(A/S)가 중요한데, 지속적인 A/S가 되지 않는 외국의 물류자동화기기를 도입하는 경우에는 처음 몇 년간은 문제가 없다가도 시스템의 변경이 필요하거나, 이전을 하게 되거나, 노후화되면 문제의 심각성이 크게 대두되기 때문이다.

그리고 외국 제작사의 엔지니어링 역할을 담당했던 대리점 업체가 몇 년 후 사라지게 된다면 A/S관리는 더더욱 곤란해 지게 된다.

따라서 물류시스템을 도입할 경우에는 국내에서 지속적인 A/S관리가 철저하게 진행될 수 있는 업체를 선정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출처 : 물류! 강물이 바다로 흘러가듯이(최영호 저자)


화살표TOP